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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믹싱 기본 마인드
📌 기초공사 확실하게 - 드럼, 베이스
위치 설정, 밸런스
📌 믹스 이전에 레코딩과 에디팅이 중요
“나쁜 레코딩으로 훌륭한 믹스를 만들 수 없다”
“똥덩어리를 빛나게 할 수는 없다”
🎼 장르별 믹스
특정 장르에서 메인이 되는 사운드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밸런스를 잡아 나가는 것이 중요!
ex) 힙합/R&B/댄스/팝 장르 같은 경우 '리듬 악기(드럼, 베이스)'의 사운드를 중심으로 나머지 사운드가 올라가는 느낌
ex) 발라드 같은 경우 '보컬, 피아노,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를 중심으로 나머지 사운드가 올라가는 느낌
👉 힙합(Trap/Drill)
: 드럼(808 Kick, 808 Bass 사운드가 메인) 사운드가 메인이 되는 장르
808이란? ROLAND 사의 TR-808이라는 드럼 머신에 있는 사운드에서 이름이 유래
808 Bass의 경우 "Kick+Bass"가 합쳐진 경우가 많음 (킥의 어택 + 베이스의 여운)
그러나 Kick의 어택감 없이 Bass만 있는 경우도 있음 > 필요에 따라 골라서 사용
만약, Kick 808 Bass를 따로 사용할 경우, Low Frequency에서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Side-Chain을 사용해서 Bass의 어택을 줄여 주는 경우도 있음
이 808 Bass는 주로 WAV 샘플을 사용해 많이들 시퀀싱하는데 샘플로 시퀀싱했을 때의 문제점은 Transpose를 하면서 음질의 열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과 특정 대역에서만 과하게 Booming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이러한 소스를 믹스할 때는 가능한 전 대역에서의 볼륨이 최대한 균일할 수 있도록 다이나믹을 신경써 작업하는 것이 중요함 (Dynamic EQ 나 Multiband Compressor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음)
👉 EDM 및 하위 장르(하우스, 테크노 등) 믹스
: 해당 장르의 사운드적인 특성을 몇 가지 정리해 놓는 것이 중요
- 드럼(킥 + 클랩 + 하이햇)의 밸런스가 가장 큼 (대체로 Main 느낌)
- 테크노의 경우에는 테마의 마디 수를 길게 끌고 가는 경우가 많음
- 사운드적으로 자극적인 신스(Synth) 사운드가 많이 등장
❗️플러그인으로 해결 보려고 하지 말 것
이상한 소스 가져다가 써놓고 RBass, Saturator로 배음을 더해야지란 생각은 금물
RBass나 MaxxBass는 저음역대 전용 새츄레이터지만 원래 저음이 없는 소스에 저음을 만들어 주지는 않음, 결국 원 소스를 잘 골라야 됨
소스마다 가지고 있는 주파수 대역이 존재함, 때문에 이 위치를 잘 들어보면서 소스 배치를 해야 함(소스마다 음상의 위치가 있음, 어떤 킥은 밑에 깔리는 것이 있을 것이고 어떤 킥은 위에 떠있는 느낌의 킥이 있음)
러프 믹스 - 다이나믹 프로세싱 - 공간계 프로세싱 순서로 작업을 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것
믹싱하면서 만든 밸런스 지키면서 플러그인으로 약간의 보정만 해 준다는 생각으로 작업하기
❗️드럼 사운드 팁
킥(Kick)을 구성하는 요소
- 저음 : 낮은 음(50~200Hz), 진짜 저음, 에너지
- 어택 : 치고 나오는 것, High 음역대, 어택이 세면 킥은 앞으로 튀어나오고 어택이 약하면 킥이 튀어나오지 않음
- 질감 : 킥의 맛?, 제일 잘 들리는 부분, 텍스쳐 레이어 추가 가능(저음이 부딪히지 않게 정리) / 어쿠스틱 킥, R&B 킥 등
킥 레이어(Kick Layer)
레이어를 할 때 아무렇게 하지말고 소스별로 역할을 명확히 해주어야한다 +사이드 체인 활용
스네어를 구성하는 요소
- 저음 : (200~500Hz)
- 어택
- 질감 : 길이가 좀 긴 소스를 쓰는게 좋음
하이햇(Hi-Hat)
하이햇은 좀 퍼지게 찍는다
하우스에서 멜로디와 스네어가 약해지니 날카롭지 않게 찍어요
트랩 하이햇은 더 날카롭게 잘 들리게 함
퍼커션(Percussion)
킥, 스네어, 하이햇에서 채우지 못한 중음역과 모든 질감, 그루브를 다 채워준다
퍼커션이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프로의 느낌을 낼 수 있다
들릴듯 말듯 넣는 것이 좋음
❗️믹스 Stem 데이터에 잔향이 포함돼 있는 경우
- Pre-Delay
- Reverb Time(잔향의 길이)
귀로 듣고 판단해서 나머지 소스에 적용할 세팅을 대략적으로나마 그려보면 잔향이 포함돼 있는 소스와 그렇지 않은 소스 간 공간감을 맞추기가 비교적 쉬워짐
Pre Delay = 원소스 재생 후에 잔향이 얼마나 빨리 또는 늦게 들어오는지를 체크
Reverb Time = 잔향 발생 후 얼마나 길게 또는 짧게 유지되는지를 체크
추천 프로그램
Foobar player - 음원 모니터링할 때 좋은 재생플레이어
Youlean Loudness Meter - 음원의 음량(Loudness)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무료 플러그인
Youlean Loudness 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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