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타냄표, 발상기호(發想記號, expression marks)
: 넓은 뜻으로는 템포를 지시하는 빠르기표와 빠르기말, 다이내믹을 지시하는 셈여림표와 셈여림말, 아티큘레이션 등 다양한 뉘앙스를 표현하는 기호 또는 용어까지 포함하는 곡 전체나 부분의 표정을 개념적으로 나타내는 모든 표어를 의미한다.
좁은 뜻으로는 악센트(센소리, accent)·이음줄(slur)·스타카토 등 아티큘레이션을 지시하는 표와 셈표(f, 포르테)·여림표(p, 피아노)·점점 세게(<, 크레센도)·점점 여리게(>,데크레센도) 등의 표로써 지시하는 다이내믹을 나타냄표라 하기도 한다.
파시오나토(appassionato:정열적으로)·돌체(dolce:우아하게, 부드럽게)·마에스토소(maestoso:장엄하게)·에스프레시보(espressivo:표정을 살려서)와 같은 말로 나타내는 것을 나타냄말이라고 한다. 주로 이탈리아어로 쓰이며, 악곡의 첫머리나 중간에 표시한다. 이 밖에 나타냄표에 덧붙여 표현을 돕는 말도 있는데, 빠르기표에도 덧붙여 쓰인다.
셈여림표, 강약기호(强弱記號, dynamic marks)
: 악곡의 부분 또는 전반에 걸쳐 음의 셈과 여림의 정도를 나타내는 표(기호). 음악에서 셈여림은 음의 셈과 여림의 정도, 즉 음정이나 음량의 크기를 뜻하는 말이다. 셈여림표(셈여림말)는 악곡의 맨 앞이나 중간에 적어, 악곡 전반의 셈여림 및 부분적인 셈여림 등 음의 세기를 지시하거나 변화시킨다. 셈여림표는 크게 p, m, f의 세 가지 글자로 표시한다. 이는 각각 이탈리아어로 piano(조용한), mezzo(중간의), forte(소리가 큰)를 가리킨다. 이 세 가지 글자를 조합한 대표적인 셈여림표로는 pp - p - mp - mf - f - ff 등이 있다.
# 우리가 잘 아는 악기인 ‘피아노(piano)’라는 이름은 ‘피아노포르테(pianoforte)’의 줄임말이다. 여리게 연주하라는 의미의 피아노(piano)와 세게 연주하라는 의미의 포르테(forte)가 합쳐진 것이다. 기존 건반악기보다 섬세한 강약 조절이 가능해지면서 붙여진 이름이다.
셈여림을 나타내는 표
표기 | 원어 | 읽기 | 뜻 |
ppp | pianississimo | 피아니시시모 | 아주 여리게 |
pp | pianissimo |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
p | piano | 피아노 | 여리게 |
mp | mezzo piano | 메조피아노 | 조금 여리게 |
mf | mezzo forte | 메조포르테 | 조금 세게 |
f | forte | 포르테 | 세게 |
ff | fortissimo | 포르티시모 | 매우 세게 |
fff | fortississimo | 포르티시시모 | 아주 세게 |
셈여림을 변화시키는 표
표기 | 원어 | 읽기 | 뜻 |
<, cresc. | crescendo | 크레셴도 | 점점 세게 |
>, decresc. | decrescendo | 데크레셴도 | 점점 여리게 |
dim. | diminuendo | 디미누엔도 | 점점 여리게 |
sf, sfz, fz | sforzando, subito forzando | 스포르잔도, 수비토 포르잔도 | (갑자기) 특히 세게 |
rfz., rinf. | rinforzando | 린포르잔도 | 그 음만 세게 |
<, >, ∧, ∨ | accent | 악센트 | 그 음을 특히 세게 |
fp. | forte piano | 포르테 피아노 | 세게 곧 여리게 |
pf. | piano forte | 피아노 포르테 | 여리게 곧 세게 |
s.p | subito piano | 수비토 피아노 | 갑자기 여리게 |
smorz. | smorzando | 스모르잔도 | 차차 꺼져가는 듯이 |
빠르기를 변화시키는 표
표기 | 읽기 | 뜻 |
accelerando, accel. | 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
stringendo | 스트린젠도 | 서두르듯 점점 빠르게 |
piu mosso | 피우 모소 | 좀더 빠르게 |
a tempo | 아 템포 | 본래 빠르기로 |
double tempo | 더블 템포 | 2배의 빠르기로 |
tempo primo | 템포 프리모 | 최초의 빠르기로 |
half tempo | 하프 템포 | 1/2의 빠르기로 |
(tempo) rubato | (템포) 루바토 | 임의의 빠르기로 |
ritardando, rit. | 라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
rallentand, rall. | 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
meno mosso | 메노모소 | 보다 느리게 |
slentando | 슬렌탄도 | 점점 느리게 |
calando | 칼란도 | 점점 느리고 사라지듯이 |
morendo | 모렌도 | 점점 느리고 사라지듯이 |
mancando, manc. | 만칸도 | 점점 여리게 그리고 점점 느리게 |
allargando | 알라르간도 | 점점 크고 점점 느리게 |
빠르기말, 나타냄말, 셈여림표와 같이 쓰이는 부사
표기 | 읽기 | 뜻 |
assai | 아싸이 | 매우 |
con | 콘 | ~와 함께, ~을 가지고 |
di molto | 디 몰토 | 아주, 매우 |
ma | 마 | 그러나, 그렇지만 |
meno | 메노 | 보다 적게 |
mezzo | 메조 | 절반의, 중간의 |
molto | 몰토 | 아주, 매우 |
non | 논 | ~하지 않게 |
tanto | 탄토 | 너무나, 그렇게 많은 |
troppo | 트로포 | 너무, 대단히, 과도하게 |
piu | 피우 | 한층, 더 |
poco | 포코 | 조금, 조금 더 |
poco a poco | 포코 아 포코 | 조금씩 |
quasi | 콰지 | 마치 ~처럼, 거의 ~처럼 |
sempre | 셈프레 | 항상, 계속 |
senza | 센짜 | ~없이 |
sino | 시노 | ~까지(반복을 지시하는 용어) |
subito | 수비토 | 곧바로, 즉시 |
빠르기표(tempo marks)
: 빠르기를 나타내는 표. 대표적으로 메트로놈표에 의한 방법과 빠르기말에 의한 방법이 있다. 메트로놈표는 메트로놈의 속도에 의해 나타내며, 단위가 되는 음표를 1분(60초)간에 몇 번 연주하는가를 나타낸다.(예 ♩=72.) 빠르기말은 말로써 빠르기를 나타내며 대개 이탈리아어를 사용한다. 빠르기말은 절대적인 빠르기를 지시하는 것은 아니며 대체적인 빠르기와 함께 곡의 표정을 전달할 수가 있다. 19세기경부터 작곡자의 자국어로 적는 일이 많아졌다.
메트로놈 표(metronome mark)
: 음악이 연주되는 속도(템포)를 지시하는 기호로서, 기준이 되는 음표(8분 음표, 4분 음표, 2분 음표, 점음표 등)의 1분간 연주 횟수가 메트로놈의 박자수에 맞춰 표시된다. 이를 BPM(Beats per Minute)이라고 하는데, 이는 음악이 진행되는 빠르기, 곧 템포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예를 들면 M.M.♩=60은 4분음표가 1분간 60회 연주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템포가 결정된다. 또한 M.M. 기호는 생략되는 경우도 있으며 거의 같은 의미로 =(≒)가 사용되기도 한다(♩=60).
# 메트로놈(Metronome)은 소리를 규칙적으로 발생시켜서 1분 동안 몇 번 박자(beat)가 반복되는지를 셀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음악의 빠르기를 정해 주는 장치이다. 메트로놈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의 측정(measure)를 뜻하는 메트론(metron)과 규칙적이게하다(law, regulating)의 뜻을 가진 노모스(nomos)를 합성한 단어이다. 1815년 독일 사람 맬첼(J. Maelzel)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빈켈(D. N. Winkel)이 개발한 장치에 눈금을 매기고 이를 영국에서 특허 등록하여 메트로놈이라고 칭하면서 이 용어가 등장하였다. 맬첼의 친구였던 베토벤이 메트로놈을 극찬하였고, 베토벤의 제자 체르니도 이를 애용하였다고 하고, 음악가들이 템포를 연습하는 기본적인 장치가 되었다. 이것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베토벤이며 그는 교향곡을 출판할 때 전 악장에 기입했다.

빠르기말
: 악곡의 빠르기를 지시하는 말. 원래는 이탈리아어였으나, 19세기에 이르러 독일어나 프랑스어도 각국의 작곡자들에 의해 사용되었으며, 후에는 영어 등도 사용하게 되었다. 이 지시는 절대적인 빠르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연주자의 주관이나 시대에 따라 변화된다. 이를테면 안단테와 알레그로는 18세기 무렵보다 19세기 후반 내지 현대에서 일반적으로 빨라지고 있다.
# 작곡가와 연주가가 아직 사회적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았던 16세기 무렵까지는 반드시 속도를 지정할 필요는 없었다. 그러나 17세기에 들어오기 전후에는 말로 속도를 지시하는 습관이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상당히 퍼졌는데, 이것을 ‘빠르기말’이라고 부르며 당시는 아직 알레그로, 아다지오, 프레스토 정도의 것이었던 듯하다. 알레그로는 누구나 알고 있듯이 ‘빠르게’라는 빠르기말인데 원래는 ‘쾌활한’이라는 의미로서 오히려 표정을 나타내는 형용사였다.
빠르기말 | 읽기 | 뜻 | BPM(추정) |
Lentissimo | 렌티시모 | 가장 느리게(Lento의 강조형) | 20 이하 |
Larghissimo | 라르기시모 | 가장 폭넓고 느리게(Largo의 강조형) | 20 이하 |
Adagissimo | 아다지시모 | 가장 느리게(Adagio의 강조형) | 20 이하 |
Grave | 그라베 | 장중하고 엄숙하게 | 20~40 |
Lento/Lent | 렌토/랑 | 느리고 무겁게 | 40~60 |
Largo | 라르고 | 매우 느리게 | 40~60 |
Larghetto | 라르게토 | Largo보다 조금 더 빠르고, Adagio보다는 느리게 |
60~66 |
Adagio | 아다지오 | 느리게 | 66~76 |
Adagietto | 아다지에토 | 아다지오보다 조금 더 빠르게 | 70~80 |
Andante | 안단테 | 걸음걸이 빠르기로 천천히 | 76~108 |
Andantino | 안단티노 | 안단테보다 조금 더 빠르게 | 78~108 |
Moderato | 모데라토 | 보통 빠르기로 | 108~120 |
Allegretto | 알레그레토 | 보통보다 조금 더 빠르게 | 112~120 |
Allegro | 알레그로 | 빠르고 경쾌하게 | 120~168 |
Vivace | 비바체 | 빠르고 생기있게 | 140(132~176) |
Vivacissimo | 비바치시모 | 아주 생기있고 빠르게 | 140~176 |
Allegrissimo | 알레그리시모 | 알레그로보다 더 빠르게 | 150~167 |
Presto | 프레스토 | 매우 빠르게 | 168~200 |
Prestissimo | 프레스티시모 | 가능한 가장 빠르게 | 200 이상 |

나타냄말
: 악곡 전체의 분위기나 진행 양식, 성격, 표현 방법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말을 뜻한다. 악곡 전체의 성격을 나타낼 때는 첫머리에 표시하며 일부분의 경우에는 해당 부분에 적어 넣는다. 나타냄말은 17세기부터 시작됐다고 알려져 있으며 보통 이탈리아어를 사용한 표현이 많다. 19세기부터는 각국의 언어를 쓰기도 한다.
# 알파벳순, 단축키 Ctrl(Cmd) + F 단어찾기 가능
나타냄말 | 읽기 | 뜻 |
a ballata | 아 발라타 | 발라드 풍으로 |
acceso | 아체조 | 불타오르듯이, 흥분된 |
affabile | 아파빌레 | 상냥하게 |
affettuoso | 아페투오조 | 애정을 담아 |
agile, agilmente | 아질, 아질멘테 | 생동감있게, 경쾌하게 |
agitato | 아지타토 | 동요된 듯이 흥분하여 |
angoscioso | 안고시오조 | 고뇌에 차서 |
ardente | 아르덴테 | 불타듯, 열렬하게 |
ardito | 아르디토 | 대담하게 |
arioso | 아리오조 | 노래하듯이 |
alla marcia | 알라 마르시아 | 행진곡 풍으로 |
alla mente | 알라 멘테 | 즉흥적으로 |
alla polacca | 알라 폴라카 | 폴란드 풍으로 |
alla siciliana | 알라 시칠리아나 | 시실리풍으로 |
alla turca | 알라 투르카 | 터키풍으로 |
alla zingarese | 알라 징가레사 | 집시풍으로 |
allegramente | 알레그라멘테 | 즐겁게, 쾌활하게 |
amabile | 아마빌레 | 사랑스럽게 |
amoroso | 아모로조 | 애정을 가지고 |
animato | 아니마토 | 발랄하게 생기있게 |
appassionato | 아파씨오나토 | 열정적으로 |
brillante | 브릴란테 | 밝은, 화려하게, 찬란하게 |
calando | 칼란도 | 점점 평온하게 |
calmato | 칼마토 | 조용하게 |
cantabile | 칸타빌레 | 노래하듯이 |
cantando | 칸탄도 | 노래하듯이 |
capriccioso | 카프리치오조 | 마음대로, 자유롭게 |
carezzevole | 카레체볼레 | 사랑스러운, 귀여운 |
chiaramente | 키아라멘테 | 명백하게, 솔직하게 |
comodo | 코모도 | 편안하게 |
concitato | 콘치타토 | 흥분하여, 격앙하여 |
con affetto | 콘 아페토 | 애정을 가지고 |
con allegrezza | 콘 알레그레차 | 쾌활하게 |
con anima | 콘 아니마 | 활기 있게, 씩씩하게 |
con ardore | 콘 아르도레 | 열정적으로 |
con bravura | 콘 브라부라 | 대담하게, 기교있게 |
con brio | 콘 브리오 | 생기있게 |
con calore | 콘 칼로레 | 열기를 띠고 |
con delicatezza | 콘 델리카테차 | 섬세하게 |
con energia | 콘 에네르자 | 힘있게, 기세를 올려서 |
con espressione | 콘 에스프레시오네 | 표정을 담아 |
con forza | 콘 포르자 | 세게 |
con fuoco | 콘 푸오코 | 열렬하게, 힘과 속도를 가지고 |
con gusto | 콘 구스토 | 곡의 양식에 맞게 |
con moto | 콘 모토 | 감동적으로, 움직임을 가지고 |
con sentimento | 콘 센티멘토 | 감정을 넣어서 |
con slancio | 콘 슬란치오 | 격정적으로, 급하게 |
con spirito | 콘 스피리토 | 씩씩하게, 힘차게 |
con tenerezza | 콘 테네레차 | 우아하게 |
con vigore | 콘 비고레 | 활력을 가지고 |
declamando | 데클라만도 | 낭독하듯이 |
delicato | 델리카토 | 섬세하게 |
distinto | 디스틴토 | 또렷하게 |
dolce | 돌체 | 부드럽게, 달콤하게 |
dolente | 돌렌테 | 슬프게, 비참한 |
dolore | 돌로레 | 고통스럽게, 가슴 아픈 듯이 |
doloroso | 돌로로조 | 슬프게, 고통스럽게, 비통하게 |
elegante | 엘레간테 | 우아하게, 품위 있게 |
elegiaco | 엘레지아코 | 슬픔을 호소하듯이 |
energico | 에네르지코 | 힘차게 |
eroico | 에로이코 | 영웅적으로 |
espressivo(=espress.) | 에스프레시보 | 표정을 담아서, 표현있게 |
estinto | 에스틴토 | 사라진 듯, 거의 들을 수 없게 |
feroce | 페로체 | 거칠게 |
fioco | 피오코 | 연약하게 |
fiero | 피에로 | 대담하게, 자랑스럽게 |
flebile | 플레빌레 | 탄식하듯 |
furioso | 푸리오조 | 미친 듯이 |
generoso | 제네로조 | 고귀하게 |
gentile | 젠틸레 | 사랑스럽고 귀엽게 |
giocoso | 지오코조 | 즐겁고 익살스럽게 |
giusto | 쥬스토 | 정확한, 바른 |
gradevole | 그라데볼레 | 안정되고 만족스럽게 |
grandioso | 그랜디오조 | 웅장하게 |
grave | 그라베 | 장중하게, 장엄하게 |
grazioso | 그라치오조 | 우아하고 상냥하게 |
impetuoso | 임페투오조 | 충동적이고 맹렬하게 |
innocente | 인노첸테 | 천진난만하게 |
inquieto | 인퀴에토 | 불안하게, 초조하게 |
lacrimoso | 라크리모조 | 눈물어리게, 비통하게 |
lamentoso | 라멘토조 | 슬프게 |
languido | 랑귀도 | 활기 없게, 약하게 |
largamente | 라르가멘테 | 폭넓게 |
leggiadro | 레지아드로 | 사랑스럽게, 우아하게 |
leggiero(=leggero) | 레지에로(=레제로) | 가벼운, 가볍게 |
liberamente | 리베라멘테 | 자유롭게 |
lieto | 리에토 | 기쁘게, 행복하게 |
liscio | 리시오 | 미끄러지듯 |
lusingando | 루진간도 | 감미롭게 |
maestoso | 마에스토조 | 장엄하게 |
malinconico | 말린코니코 | 우울하게, 서글프게 |
marcato | 마르카토 | 강조하여 |
marcando(=marcato) | 마르칸도(=마르카토) | 각 음을 강조하여 연주 |
marziale | 마르치알레 | 전쟁의, 호전적인, 행진곡처럼 |
melodioso | 멜로디오조 | 선율적으로, 노래하듯이 |
mesto | 메스토 | 침울하게 |
mezza voce | 메짜 보체 | 성량을 반으로, 여린 소리로 |
misterioso | 미스테리오조 | 신비롭게 |
morbido | 모르비도 | 유연하고 부드럽게 |
morendo | 모렌도 | 점점 느리고 여리게 |
mormorando | 모르모란도 | 속삭이듯이 |
mosso | 모쏘 | 동적으로 |
nobile | 노빌레 | 고귀하게 |
ostinato | 오스티나토 | 끈질기게 |
parlando | 파를란도 | 말하듯이 |
passionato | 파시오나토 | 열정적으로 |
pastorale | 파스토랄레 | 전원풍으로 |
pastoso | 파스토조 | 부드럽고 달콤하게 |
patetico | 파테티코 | 비장하게, 애처롭게 |
perdendo, perdendosi | 페르덴도, 페르덴도지 | 점점 사라지듯이 |
pesante | 페산테 | 무게감 있는 |
piacevole | 피아체볼레 | 귀엽게 |
piangendo | 피안젠도 | 슬프게, 애절하게 |
pietoso | 피에토조 | 동정하는, 처량한 |
placidamente | 플라치다멘테 | 평온하게, 조용하게, 부드럽게 |
pomposo | 폼포조 | 화려하게, 성대하게 |
rapido | 라피도 | 재빠르게 |
religioso | 렐리지오조 | 종교적으로, 경건하게 |
reverently | 레베렌트리 | 경건하게 |
riposato | 리포자토 | 편히 쉬듯이 |
risoluto | 리졸루토 | 단호하게 |
rustico | 루스티코 | 시골풍의 |
saltato | 살타토 | 깡충깡충 뛰듯이 |
scherzando | 스케르잔도 | 익살스럽게 |
sciolto | 시올토 | 속박없이 자유롭게 |
semplice | 셈플리체 | 단순하게 |
sensibile | 센시빌레 | 예민하게 |
sereno | 세레노 | 맑고 평온하게 |
serioso | 세리오소 | 점잖게 |
simile | 시밀레 | 마찬가지로, 같게 |
slanciante | 슬란치안테 | 힘있고 속도감 있게 |
slargando | 슬라르간도 | 점점 넓혀서, 점점 느리게 |
smanioso | 스마니오조 | 열망하는 |
smorfioso | 스모르피오조 | 유혹하는 듯한 표현으로 |
snello | 스넬로 | 민첩하게 |
soave | 소아베 | 사랑스럽게 |
sollecitando | 솔레치탄토 | 재촉하듯이 |
sospirando | 소스피란도 | 탄식하듯이 |
sostenuto, sost. | 소스테누토 | 지속하는, 음을 충분한 길이로 |
sotto voce | 소또 보체 | 소리를 낮추어 |
spianato | 스피아나토 | 균형있게, 고르게 |
spirituoso | 스피리투오소 | 활기 있게 |
stretto | 스트렛토 | 좁은, 긴박한 |
strepitoso | 스트레피토조 | 소란하고 시끄럽게 |
svegliando | 스벨리안도 | 각성하듯, 깨어나듯 |
svelto | 스벨토 | 재빠르게, 기민하게 |
tempestoso | 템페스토소 | 폭풍우같이 격렬하게 |
tranquillo | 트란퀼로 | 조용한, 온화한, 침착한 |
trascinando | 트라쉬난도 | 질질 끌 듯이 |
trattenuto | 트라테누토 | 억제하듯이 |
tronco | 트롱코 | 음이나 화음을 갑자기 멈추고 |
velato | 벨라토 | 베일에 덮인듯이 |
veloce | 벨로체 | 급격히 |
vibrato | 비브라토 | 떨면서 |
vigoroso | 비고로소 | 힘차게 |
vivace | 비바체 | 빠르고 쾌활하게 |
vivo | 비보 | 생생하게 |
volante | 볼란테 | 날아가듯 급하게 |
volubile | 볼루빌레 | 쉽게 변하고 유동적인 |
참고 자료 및 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물리학백과), (파퓰러음악용어사전 & 클래식음악용어사전, 2002. 1. 28., 삼호뮤직 편집부),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최신명곡해설 & 클래식명곡해설 - 용어편, 2012. 5. 31., 삼호ETM 편집부)
'음악 > 음악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기초#12 여러 음악 지시용어 (3) | 2024.08.16 |
---|---|
음악기초#10 마침표와 반복기호 (0) | 2024.08.13 |
음악기초#9 음계와 선법 (0) | 2024.08.09 |
음악기초#8 화음과 코드 (0) | 2024.08.08 |
음악기초#7 음정 변화와 계산 (1) | 2024.08.07 |
- Total
- Today
- Yesterday
- 인스트루먼트레벨
- 노미널레벨
- 오디오 커넥터
- 플러그인
- 완전음정
- 감음정
- 장음정
- 믹싱
- 증음정
- 레벨매칭
- 오블완
- 음악용어
- 컴프레서익스팬더차이
- 음정
- 음악
- 스피커레벨
- 음향 엔벨로프
- ADSR
- 컴프레서리미터차이
- 향수
- 라인레벨
- 서스테인
- 딜레이
- 샘플링레이트
- 리버브
- 단음정
- 미디 플러그인
- 컴프레서
- 컴프레서 종류
- samplingrate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