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용어
a battuta 박자대로, 제 박자에
abbassamento, abb. 점점 약해짐. 점점 여린 소리로
a bene placito 템포를 임의대로
a cappella 무반주 합창곡
a capriccio 템포를 임의대로
accelerando, accel. 서둘러서, 점점 빠르게
Accompagnato, Accomp., Acc. 기보된 반주와 함께
ad libitum, ad lib 임의대로, 템포와 연주를 자유롭게, 성악편성이나 기악편성을 자유롭게
a due, a2 둘이서. 관현악곡에서 이중편성된 두 악 기가 한 성부를 같이 연주해야 한다는 뜻
al fine 끝(fine)까지
allargando, allarg. 점차 천천히, 점차 폭넓게(이 때 점점 큰 소리로 되는 일도 많음)
altra volta 다시 한번
alzamento 피아노에서 손의 교차해서, 한 손을 다른 손위로
(a) mezza voce 소리를 반으로 줄여서
ancora, ancora piu 다시 한 번, 조금 더
am Frosch(=at the frog) 활 밑으로, 활의 죔쇠(Frosch, Frog, Heel) 쪽으로 
a piacere 연주자의 마음대로 템포와 연주를 자유롭게
a punto d'arco 활(arco)의 끝 부분을 사용해서
arpeggio 분산화음, 펼침화음, 층거리꾸밈음이라고 하고, 하프(arpa)처럼 화음의 각 음을 연속적으로 차례로 연주하는 것
a tempo 본디 빠르기로, 박자대로
a voce piena  충분한 소리로
attacca  (곡 끝부분에서) 쉬지않고 계속해서, 직접 연결해서
attacca subito  바로 이어서.
(a) prima vista 초견으로

 

용어
barre, B

기타 연주에서, 카포를 대듯 검지로 프렛을 통째로 또는 일부를 막고 나머지 손가락으로 운지를 하는 방법, 기호는 B, B2  번째 프렛에서 검지를 막고 운지를 하라는 
basso, basse, bass, b. 낮은 음역, 베이스
basso continuo, b.c., B.c.  계속 저음, 통주저음, 바로크시대의 특수한 연주 습관을 수반하는 저음 파트
ben, bene 잘, 좋게
ben legato 잘 이어서
bis 또 다시, 앙코르
bocca chiusa, a bocca chiusa 입을 닫고 노래하기, 허밍으로.
bowing  현악기에서 활을 사용하는 기법(운궁법)

 

용어
Cadenza, Cad. 카덴차. 즉흥연주 부분
capotasto 일명 카포, 기타처럼 플랫이 있는 악기에서 프레트의 위치를 바꾸는 기구
capriccioso, capricc. 기분대로, 마음 내키는 대로
chiuso (= gestopft, bouche) 스토핑, 호른의 벨에 손을 넣어서, 음의 높이나 음색을 변화시킴
col basso, c.b. 베이스로, 콘트라베이스로
colla parte 중심성부와 함께 반주가 중심 또는 독창 성부의 리듬과 템포를 따르는 것
come prima, come sopra 처음과 같이, 위와 같이
comodo  편하게, 알맞은 빠르기로
coperto (=muffling) 팀파니(큰북류)의 가죽 위에 헝겊을 얹어 음을 여리게 함
corda vuota(=open string) 개방현
crescendo, cresc. 점점 세게

 

용어
divisi, div. ‘분할시킴’이란 뜻. 같은 오선보에 쓰여진 파트를 서로 다른 연주자가 연주
fine, al fine 끝, 악곡의 마침표
Generalpause, G.P.  실내악이나 관현악에서 모든 악기들이 동시에 쉬는 것
giusto, tempo giusto 정확한, 적절한 빠르기로
legato 음들을 이어서, 높이가 서로 다른 음들을 부드럽게 잇게 함
licenza 허가, 파격(破格)이란 뜻으로 작곡상, 연주상의 자유로운 처리가 특별히 허용되는 것
main droite, m.d. 
mano destra, m.d.
오른손으로. (프랑스어)
오른손으로. (이탈리아어)
main gauche, m.g. 
mano sinistra, m.s. 
왼손으로. (프랑스어)
왼손으로. (이탈리아어)
medesimo tempo  동일한 같은 빠르기로
messa di voce  18세기 벨 칸토의 중요한 성악 테크닉으로, 일정한 음을 길게 뻗으면서 서서히 크게 하다가 이어서 점점 작게하여 끝나는 것
mezza voce, m.v. 절반의 목소리, 즉 중간 정도의 소리로, 음량을 억제해서 극히 부드러운 여린음으로 노래하는 것
misura 악보 마디
M.M.  메트로놈의 약어, 1분동안 연주되는 박자의 갯수를 통해 빠르기를 나타냄
muta 바꾸다, 바꿔 가지다란 뜻으로, 관악기나 팀 주자에게 조율을 바꾸라는 지시
obbligato 악곡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파트(성부)로 생략할 수 없는 것
opus, op. 라틴어로 '작품'이란 뜻으로, 숫자를 붙여서 작품번호를 나타냄
ossia '또는, 혹은'이란 뜻으로, 보통 연주하기 쉽게 고쳐 쓰는 것을 말함

 

용어
Pedal, Ped. P. 피아노 오른쪽 페달인 서스테인 페달을 밟으라는 피아노 지시용어
pieno '충분한'이라는 뜻으로, organo pieno는 full organ이라는 뜻
pizzicato, pizz. 바이올린 등의 찰현악기에서 활을 사용하지 않고 현을 손가락으로 퉁겨 연주하는 주법
portamento, portar la voce '나르다'라는 뜻에서 유래, 한 음에서 다음 음으로 옮겨 갈 때 도약적이 아니라 매우 원활하고 빠르게 점차적으로 옮기면서 연주
segue, seg. 중단 없이 계속하다라는 뜻으로, 중단 없이 다음 악장으로 옮기라는 지시
solo ‘혼자서, 단독으로’라는 의미에서 유래, 독창 및 독주를 말함
sopra 라틴어 어원의 접두사 위에(있는), 초과, 우위, 상위, 추가, 최상의 뜻을 나타냄
sordino, con sordino, con sord. 약음기를 사용하라는 지시용어
sotto 라틴어 어원의 접두사. 공간적으로 아래, 아래쪽을 의미함
spiccato, spicc. 활의 중앙부를 현 위에서 도약시켜 연주하는 주법
staccato, stacc. 음표를 짧게 끊어서 연주할 것을 지시하는 용어
su, sul ~ 위에, 위에서
tacet, tac. 비교적 긴 휴식을 뜻하는 용어, 악보에서 특정 악기의 연주를 그 부분 동안 쉬라는 의미
tutti 전부라는 뜻으로 전합주, 총주를 의미하며, 연주에 참가하는 모든 주자 또는 가수가 동시에 연주하는 것을 말함
una corda, u.c. 1현 이란 뜻으로서, 피아노에서 맨 왼쪽 페달인 약음 페달을 밟으라는 지시
unison, unisono, unis. 하나의 음이라는 뜻. 목소리, 악기, 오케스트라 전체가 같은 음 혹은 같은 멜로디를 연주하는 일
volteggiando 피아노 주법으로서 손을 교차시키는 것
volti subito, V.S. 서둘러서 페이지를 넘기라는 뜻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