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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음악 기초

음악기초#6 음정

감사링 2024. 8. 2. 18:21

음정(音程, interval)

: 두 개의 음 높낮이의 상호적인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 동시에 울리는 두 음의 높이 차이를 화성적 음정(하모닉 인터벌, harmonic interval), 연속해서 이어서 울리는 두 음의 높이 차이를 선율적 음정(멜로딕 인터벌, melodic interval)이라고 한다.

화성적 음정, 선율적 음정

 

음정은 도(度, dgree)라는 단위로 표시하고 같은 음을 1도로 보고 오선보의 줄 칸에 따라 2도, 3도, 4도···로 나타낸다.  거리와 표기에 따라서 완전(Perfect) 음정, 장(Major, 메이저)음정, 단(Minor, 마이너)음정, 증(Augmented, 오그멘티드)음정, 감(Diminished, 디미니쉬드)음정 등으로 나눈다. 완전 음정은 1도, 4도, 5도, 8도, 장음정과 단음정은 2도, 3도, 6도, 7도로 이루어져 있다. 증음정은 완전 음정과 장음정을 반음씩 넓힌 것이고, 감음정은 완전 음정과 단음정을 반음씩 좁힌 것이다. 다만, 감 1도 음정은 따로 표현하지 않는다.

# C장조와 같은 장음계 속의 제3음(미, E)―제4음(파, F), 제7음(시, B)―제8음(도, C)의 음정은 단2도 음정(반음)으로 음정 계산에 주의해야 한다.

음정들

완전음정을 완전 협화 음정(consonant interval), 장•단음정의 3도, 6도 음정을 불완전 협화 음정(imperfect consonant interval)이라 하고, 장•단음정의 2도, 7도 음정과 모든 증•감음정을 불협화음정(dissonant interval) 이라고 한다.

음정의 표기와 명칭은 다르지만, 같은 소리(거리)가 나는 음들을 이명동음(異名同音, enharmonic)적으로 같은 음정으로 해석할 수 있고, 이명동음적 음정(enharmonic interval)이라고 부른다.

# 예) 증 1도 = 단 2도 / 완전 4도 = 증 3도 / 증 6도 = 단 7도

또한 서로 같은 음인 완전 1도는 유니슨(unison), 프라임(prime)이라고도 하며, 완전 8도에는 옥타브(octave)라는 명칭이 있고, 증 4도(감 5도)는 음정이 온음 3개 거리와 같아서 트라이톤(tritone, 삼온음, 삼전음, 셋온음)*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증음정의 폭을 반음씩 더넓힌 것을 겹증음정 혹은 이중 증음정(doubly augmented interval)이라고 하고, 반대로 감음정의 폭을 반음씩 좁힌 것을 겹감증음정 혹은 이중 감음정(doubly diminished interval)이라고 한다. 

* 대표적으로 파(F)와 시(B) 파솔라시, 건반으로 온음이 3개이며, 악보 기보로 파 & 시, 파 & 시#, 파 & 도b, 등으로 표현된다. 

옥타브를 넘는(9도 이상의) 음정은 겹음정, 중복 음정, 복합 음정(compound interval)이라고 한다. 9th에서 13th까지의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편의로 8도를 단순히 1도로 바꿔 생각함으로써, 8도 이내의 음정(홑음정)으로 표현하기도 한다.(예컨대 9도는 2도, 10도는 3도로).

 

음정은 두 음의 진동수(Frequency, Hz)의 비례이며, 물리적으로 엄밀한 표시를 필요로 할 때는 음정비(音程比), 혹은 음정비에서 산출한 음정치(音程値)로 나타내게 된다. 음정비는 보통 적은 쪽의 진동수를 분모로 한 분수로 표시되며, 완전8도는 2/1 즉 2, 순정률(純正律)에서의 완전4도는 4/3, 완전5도는 3/2이다. 음정값은 로그값이나 밀리옥타브값 등 몇 가지 있으나 가장 많이 보급되고 있는 것이 J.A.엘리스에 의한 센트값(cent)으로, 완전8도를 1,200센트, 평균율[律, (equal) temperament]*에 있어서의 반음을 100센트로 한다.

* 음정을 평균화하여 다양한 조성의 음악 연주를 가능하게 하는 평균율은 12등분평균율이 가장 널리 사용되며, 이는 음향적 결점을 보완하면서 조율의 정밀도를 높이는 장점을 지닌다.

서양음악이론에 나오는 피타고라스음률·순정률(純正律)·중전음률(中全音律)·평균율(平均率) 등의 주요 음정을 센트(cent) 및 진동비(振動比)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서양음악의 음정 일람표

센트 진동비 음정의 명칭
24 524288 : 531441 피타고라스 콤마
90 243 : 256 피타고라스 림마
100 84 : 89 평균율 반음
114 2048 : 2187 아포로메
182 9 : 10 작은 온음
200 400 : 449 평균율 온음
204 8 : 9 큰 온음
300 37 : 44 평균율 단3도
386 4 : 5 순정율 장3도
400 50 : 63 평균율 장3도
498 3 : 4 순정율 4도
500 227 : 303 평균율 4도
700 289 : 433 평균율 5도
800 63 : 100 평균율 단6도
884 3 : 5 순정율 단6도
900 22 : 37 평균율 장6도
906 16 : 27 피타고라스 장6도
996 9 : 16 순정율 단7도
1000 55 : 98 평균율 단7도
1088 8 : 15 순정율 장7도
1100 89 : 168 평균율 장7도
1110 128 : 243 피타고라스 장7도
1200 1 : 2 완전8도

위 표의 진동비는 태반이 근사치(近似値)이고, 센트도 근사치로 되어 있는 것이 많다.

 

참고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파퓰러음악용어사전 & 클래식음악용어사전, 2002. 1. 28., 삼호뮤직 편집부, (한겨레음악대사전, 2012. 11. 2., 송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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