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이름(pitch names)

: 일정한 진동수를 지닌 절대적인 음높이(피치, pitch)에 따라 이름 붙인 것을 말한다.

계이름(syllable names)

: 어떤 음을 기준으로 해서 상대적으로 음높이의 차이에 따라 이름 붙이는 것을  말한다.

# C장조의 도(C)는 음이름으로 도(C)이지만 F장조에서는 계이름으로 솔(G), G장조에서는 파(F)가 되는 것처럼 고정적인 이름과 상대적인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헷갈리지 않는 절대적인 피치의 음이름을 많이 사용한다.

음이름은 그리스시대부터 알파벳으로 표시하여 왔으며, 한국에서는 광복 이후 서양음악의 음이름은 가나다로 표시하고 있다. 또 sharp(#, 올림) ·flat(♭, 내림)에 따라 반음을 올리거나 반음을 내리게 되면 ‘내림가’ ‘올림가’ 등으로 부르고, 영국과 미국에서는 ‘C#(시 샾)’ ‘C♭(시 플랫)’, 독일에서는 ‘Cis(치스)’ ‘Ces(체스)’와 같이 부르고 있다.

나라별 음이름 표기법 / 출처 : 파퓰러음악용어사전 & 클래식음악용어사전

 

옥타브에 따른 음높이를 보다 쉽게 표기하기 위해 나라마다 대소문자, 점, 따옴표, 숫자 등을 같이 병행하여 표시하기도 한다.

나라별 음이름 옥타브 표기 / 출처 : 파퓰러음악용어사전 & 클래식음악용어사전

 

일반적으로 미국식 표기법을 많이 사용한다.

# C4(=가온음 도, 261.63hz)

 

미국식 옥타브 음이름 표기법

 

 

오류 및 오타나 궁금한 질문이나 요구사항은 덧글 달아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처리하겠습니다.

 

반응형

'음악 > 음악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기초#4 박자  (0) 2024.07.31
음악기초#3 합창  (1) 2024.07.29
음악기초#1 오선과 음자리표  (0) 2024.07.25
음악 용어 간단 정리  (0) 2023.04.24
음악의 3요소  (0) 2023.02.07